Books

거실공부의 마법

Keystonebook 2022. 3. 29. 11:46

똑똑한 아이네 집은 거실부터 다르다!
아이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비결은 지적 자극이 가득한 환경 만들어주기!
일본 최고의 입시, 초등학습 전문가가 그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책육아를 통해 두 아이를 영재고, 민사고에 보낸 책쟁이 엄마의 170개 추천 도서 목록까지

지은이 오가와 다이스케
옮긴이 이경민
펴낸 날 2018년 2월
정가 13,000원
ISBN 979-11-960127-4-8 13590

 

 

책소개

총 1만 건 이상의 학습 및 진학 상담을 해온 일본의 실력파 입시 전문가이자 최고의 초등학습 전문가 오가와 다이스케가 그동안 받아온 질문들에 대한 답을 책으로 정리한 『거실공부의 마법』. 직업 특성 상 가정방문을 자주 하는 저자는 똑똑한 아이가 사는 집의 거실에는 지도와 지구본이 있거나 책장에 사전과 도감이 꽂혀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이야기한다. 지적인 자극이 가득한 환경에서 자란 아이일수록 학습성취도가 월등히 높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공부방 대신 거실에서 해야 하고, 지구본은 어디에 놓아야 하며, 책을 사줘도 아이가 책을 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저자는 이 책에서 온 가족이 모이는 거실에 도감, 지도, 사전을 두고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꺼내 보면서 마음껏 놀고 즐기는 방법을 제안한다. 도감, 지도, 사전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물론 아이의 호기심을 도감, 지도, 사전과 연결시키는 말 건네기 방법, 아이의 행동과 말에 반응하는 법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책육아 전문가의 추천 도서목록까지 담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똑똑한 아이네 집은 거실부터 다르다.
가족의 생활 공간인 거실을 평생 공부 저력의 바탕이 될 지적호기심의 발원지로!


● ‘어린 시절부터 지적 호기심을 키워서 아이 스스로 다양한 지식을 즐기면서 받아들일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
● ‘아이가 어릴 때부터 도감, 지도, 사전과 친해져서 장난감처럼 가지고 논다면? 그러면 성장한 후 아이에게 든든한 아군이 될 텐데….’

이런 생각에서 이 책이 시작되었다. 물론 이 책은 ‘공부 저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엄격한 학습 지도서’가 절대 아니다. 온 가족이 모이는 거실에 도감, 지도, 사전을 두고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꺼내 보면서 마음껏 ‘놀고’ ‘즐기는’ 방법을 제안하는 놀이학습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하필이면 왜 도감, 지도, 사전일까?
도감은 보면 볼수록 호기심이 넓어지고 정보가 입력되는 효과가 있고, 지도는 자기 주변만 알던 아이의 세계를 확장시키며, 사전은 말의 이해를 높이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도감을 보다가 지도나 사전을 보고, 지도가 계기가 되어 사전과 도감을 뒤지고, 사전을 보다가 지도와 도감을 들추는 등 이 세 가지 아이템을 동시에 활용한다면 아이의 공부머리는 다채롭고 풍부해질 뿐만 아니라 자연스레 융합형 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차곡차곡 쌓이게 된다.

그러면 장소는 왜 거실일까? 아이의 방을 공부방으로 꾸며주는 게 낫지 않을까?
사실 초등학교 때까지는 자기 방에서 차분히 앉아 공부하는 아이들이 많지 않다. 엄마가 곁에 있고, 아빠와도 함께 놀 수 있는 거실이 아이가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기엔 가장 적합한 장소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도감, 지도, 사전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물론 아이의 호기심을 도감, 지도, 사전과 연결시키는 말 건네기 방법, 아이의 행동과 말에 반응하는 법과 책육아 전문가의 추천 도서목록까지 실려 있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 책을 유용하고 즐겁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세 가지 사항을 꼭 기억해야 한다.

첫째,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부담감을 가지고 대하거나 숙제하듯 강압적으로 실천하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가 의무적으로 놀아주는지, 정말 즐거워서 함께하는 것인지를 본능적으로 알아차리기 때문이다. ‘마음 편하게 놀다 보니 나도 새로운 지식이 쌓이고 아이와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는구나’ 하는 생각으로 여유 있게 이 책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둘째, “전에 읽었는데 왜 기억을 못 해?”라거나 책 내용을 기억하는지를 알아보려고 시험 보듯 물어봐선 안 된다. 그러면 아이들의 마음에서 싹 트던 흥미마저 사라지기 일쑤다. 아이들에게 가르쳐준다는 생각보다는 같이 책을 보고 지도를 보며 함께 알아가는 것이 좋다.
셋째, 아이의 호기심이 유지되는 시간은 아주 짧다. 그러나 아이가 “이건 뭐야?” 하고 묻는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말고, 아이가 스스로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말을 건네야 한다.
스마트 기기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대라지만,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만큼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도감, 지도, 사전을 펼치며 호기심을 해결한다면 아이의 공부 저력은 쑥쑥 커갈 것이다.

총 1만 건 이상의 학습 및 진학 상담을 해온 일본의 실력파 입시 전문가이자 최고의 초등학습 전문가가 쓰고, 도서관 사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책육아를 통해 두 아이를 영재고, 민사고에 보낸 책쟁이엄마가 아이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세심하게 고르고 고른 170여개의 추천 도서 리스트가 실린 이 책은 공부에 대한 압박감 없이 자녀에게 공부 저력을 키워주고 싶은 부모들에게 유용하고도 알찬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1장 그 집 아이가 똑똑한지는 거실만 봐도 안다
똑똑한 아이가 되느냐 마느냐는 가정환경이 열쇠!
도쿄대 학생의 절반 이상이 거실에서 공부했다!
자연스럽게 지적 호기심을 싹 틔우자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기는 게 비결
학교 밖 공부가 아이를 성장시킨다
사전, 도감, 지도를 보여주는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더보기

2장 도감, 지도, 사전은 학습 능력을 끌어올리는 마법의 아이템
왜 꼭 도감, 지도, 사전이어야 할까?
도감은 지식을 늘리는 최강의 시각적 도구다
지도는 아이의 세계를 넓혀주는 도구다
사전은 말의 이해를 높이는 도구이다
사전, 도감, 지도의 혼합 활용으로 사고력이 극대화된다
우리의 일상에는 배움의 기회가 넘쳐난다
부모의 적절한 호응이 흥미의 폭을 더욱 넓힌다

3장 아이의 지식이 무한대로 늘어나는 도감 활용법
어떤 도감을 골라야 할까?
‘필요하다’와 ‘필요 없다’를 부모의 기준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여유를 가지고 단계적으로 접근하자
TIP | 책쟁이 엄마의 추천도서
COLUMN | 외출할 땐 휴대용 도감 활용하기


4장 ‘지도’로 아이의 세계가 몰라보게 넓어진다
지도를 무조건 거실에 붙여야 하는 이유
시작은 간단한 지도부터!
지도를 볼 수밖에 없는 분위기를 만들자
놀다 보면 지도와 사랑에 빠지는 시크릿 아이템
지구본만큼 아이를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도구는 없다
지구본이 있어야 할 자리는 TV 옆이다
지도책으로 상상력과 글로벌한 흥미를 자극하자
TIP | 책쟁이 엄마의 추천도서
COLUMN | 디지털 지도도 노련하게 활용하자

5장 아이의 언어 능력을 키워주는 ‘사전’의 힘
무조건 부모가 먼저
우리 아이에게 알맞은 국어사전, 이렇게 고르자
한자 사전은 아이의 어휘력을 훌쩍 높이는 ‘히든 카드’다
TIP | 책쟁이 엄마의 추천도서
COLUMN | 사전과 친해지는 여러가지 놀이

6장 ‘관심’과 ‘말 건네기’야말로 최고의 학습 환경
부모의 말 한 마디가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아이의 “왜?”에 대응하는 부모의 자세
아이의 성격별 말 건네기 방법 완전 분석
‘좋다’는 감정을 한껏 키우는 게 중요하다

특별부록 | 놓아두기만 해도 똑똑해지는 도감·지도·사전 리스트 by 책쟁이엄마

 

 

저자

저자 : 오가와 다이스케
1973년생. 교토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했다. 학생 시절부터 유명 입시학원에서 간판 국어강사로 활약하면서 명문 중학교와 국공립대학 의학부 등에 많은 합격자를 배출했다. 2000년에는 이상적인 학습 지도법을 추구하며 중학입시 전문 개별지도교실 SS-1을 설립해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는 독자적 노하우를 확립했다.
‘말 건네기’, ‘역산 사고’, ‘습관화 지도’라는 개념을 결합한 학습법을 개발해 육아와 인재 육성 관련 강연과 집필 활동에 힘을 쏟고 있으며, 일본 내 각종 매체를 비롯해 후지TV의 프로그램 <페케퐁 플러스>에 ‘카리스마 선생님’으로 고정 출연해 재치 있는 답변으로 인기를 끌었다.
이 책에서는 ‘깨어 있는 모든 시간이 배움의 시간이다. 놀이와 공부를 분리하지 않고 지적 호기심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어려서부터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 구체적인 방법이 가족의 생활 공간인 거실에 지도, 도감, 사전을 두고 자연스럽게 활용하는 것이다.

감수 : 책쟁이엄마(정미현)
대학 졸업 후 도서관 사서로 근무하면서 책이 주는 즐거움을 알게 된 그녀는, 결혼 후에는 책만큼 사랑하는 아이들과 좀 더 많은 시간을 지내고 싶어서 도서관을 그만두고 육아에 전념했다. 지금도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같이 이야기하던 시간이 가장 행복했다고 기억한다. 그녀의 행복한 책육아를 통해 성장한 두 아이 중에서 첫째는 어려서부터 자연도감과 과학책에 관심이 많았고 커가면서 공학 분야에 두각을 나타냈다. 한국과학영재학교를 졸업하고, 지금은 서울대학교 공학부에 재학 중이다. 둘째는 지도와 각 나라의 국기와 문화에 관심이 많았으며, 글쓰기와 미술을 좋아한다. 민족사관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다.

 

 

판매처

도서구매 사이트
예스24 / 교보 / 알라딘 

 

거실공부의 마법 - YES24

똑똑한 아이네 집은 거실부터 다르다.가족의 생활 공간인 거실을 평생 공부 저력의 바탕이 될 지적호기심의 발원지로! - ‘어린 시절부터 지적 호기심을 키워서 아이 스스로 다양한 지식을 즐기

www.yes24.com

 

거실공부의 마법 - 교보문고

우리 아이 평생 공부 저력을 키워주는 결정적 공부법 | 똑똑한 아이네 집은 거실부터 다르다.가족의 생활 공간인 거실을 평생 공부 저력의 바탕이 될 지적호기심의 발원지로!● ‘어린 시절부터

www.kyobobook.co.kr

 

거실공부의 마법

총 1만 건 이상의 학습 및 진학 상담을 해온 일본의 실력파 입시 전문가이자 최고의 초등학습 전문가가 쓰고, 도서관 사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책육아를 통해 두 아이를 영재고, 민사고에 보낸

www.aladin.co.kr

 

리뷰

 

 

 

 

오가와 다이스케 <거실 공부의 마법>

p25거실은 부모가 어떤 환경을 자녀에게 주고 싶은지가 단적으로 드러나는 장소입니다. 평소 거실 책장에 ...

blog.naver.com

 

 

014.거실공부의 마법

장르 | 자녀교육 제목 | 거실공부의 마법 저자 | 오가와 다이스케 시작일 | 2022년 1월24일 완료일 | 2022...

blog.naver.com

 

 

거실 공부의 마법

요즘 아내가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아졌다. 아이들 교육이라면 알아서 할 것이라며 방치하는 나와는 다르...

blog.naver.com

 

 

[북리뷰] 거실 공부의 마법 _ 오가와 다이스케 지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거실 공부의 마법 이란 책을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저자는 똑똑한 아이가 되느냐 마느...

blog.naver.com